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부산

배틀트립 설민석 부산의 역사 투어 1일차 여행 장소 - 구포만세거리 소막마을 임시수도기념관 보수동책방골목 자갈치시장

반응형

KBS <배틀트립> 132회 설민석의 3식투어 정시아 오승은

부산의 역사 투어 설계 주요 장소

장소 이름 위치 어디


설민석의 역사 투어 <부산편>, 부산의 역사투어에서 소개된 장소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장소는 일제강점기 그리고 광복 후, 한국 전쟁, 1970년을 알아갈 수 있는 장소들이다. 부산은 1,023일 동안 피란수도였다고 한다.


설민석 부산 역사 투어 1일 일정

#구포만세거리

#소막마을

#임시수도기념관

#보수동책방마을

#자갈치시장



구포 만세거리

부산에서 만세 운동의 시작은 3월 29일, 구포 장날, 1,200명의 다양한 계층의 부산시민들이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친다. 구포역 바로 옆에 위치한 만세거리, 365일 내내 걸려 있는 태극기와 벽화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매년 3월마다 구포만세거리에서 만세운동을 재현하는 행사도 있다고 한다. (매년 날짜가 다르다고 함)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 주재소를 습격했던 부산 시민들, 일본의 무력 진앞에 맞서 싸웠던 시민들을 기리는 벽화도 볼 수 있다.

주소:

부산광역시 북구 구포동 구포만세길



우암동 소막마을

우암동 189번지, 일제강점기에는 소 막사였던 곳이 625 전쟁 이후에는 피란민들의 임시 주거지가  된다. 소 막사에 사람들이 살았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지금도 이 곳에 가면 소막사의 지붕이나 환기창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방송에서는 지금 한참 공사중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직도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이므로 둘러 볼 때는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할 것 같다.

주소:

부산광역시 남구 장고개로9번길 25-1

(지번: 부산광역시 남구 우암동 189-1032)



임시수도기념관

1950년 한국전쟁 발발, 3일만에 서울을 뺏겼다. 당시 정부는 서울에서 대전을 거쳐 부산으로 피란을 오게 된다. 그 후 1,023일 동안 부산은 임시 수도가 된다. 당시 대통령이 머물던 곳을 경무대라고 불렀다. 부산에 있는 그때의 경무대가 임시수도기념관 (1950년 ~ 1953년 대통령 관저)이라고 한다. 당시의 다양한 시설들을 재현해 놓았고, 구뿐만 아니라 한 명이 눕기도 힘든 판잣집 등을 재현을 해놓았다고 한다. 

주소:

부산광역시 서구 임시수도기념로 45

(지번: 주소 부산광역시 서구 부민동3가 22)


이용시간:

09:00 - 18:00


이용 요금:

무료



보수동 책방골목

보수동은 부산에서 일본인 밀집 지역이었다. 1945년 우리나라가 일제의 강점에서 해방된 후 일본인들이 두고 떠난 책을 수거하여 헌책으로 팔기 시작하면서 보수동 책방 골목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한국 전쟁과 함께 피란 학교가 생기면서 주변에 형성된 책방 골목! 현재 30여 개의 책방이 있는 국내에서 보기 힘든 헌책방 골목이다. 일부 헌책방은 카페겸 책방으로도 운영 중이다.

주소:

부산광역시 중구 책방골목길 8

(지번주소: 부산광역시 중구 보수동1가 119-1)



☞ 부산 인기할인호텔 한 번에 가격 비교해보기

☞ 부산 일일투어/인기체험 종류 알아보기



보수동 책방골목 사진관

"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라는 슬로건의 책방골목 사진관에서 기념 사진을 남긴다. 


주소:

부산광역시 중구 대청로 65 1층

(지번: 부산광역시 중구 보수동1가 136-1)


비용:

흑백사진 한 장당 5,000원



자갈치시장

1876년 일본과 강화도조약을 체결한다. 부산 먼저 개항하고 항구 두 개를 더 열겠다는 내용이 나온다. 최초로 개항한 곳이 부산이다. 개항 후 형성된 어시장이 자갈치시장의 시초, 이후 한국전쟁 때 몰려든 피란민들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시장이다. '자갈치시장'이란 이름은 1970년에 생겼다. 





대한민국 도시별 맛집 지도 ▼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지도 안의 파랑색 동그라미 클릭


*이미지출처: 배틀트립 방송화면 캡쳐
*배틀트립 방송 다시보기: 클릭


방송보고 열심히 찾은 정보예요. 

공감♡과 댓글은 봉모망에게 힘이 된답니다. 

무단사용 및 불펌은 자제해주시고, 

재배포 시 꼭 출처 밝혀주실꺼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