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프랑스 해외생활

체류증 없이 프랑스 체류를 허가하는 비자 소지자를 위한 안내문

반응형

체류증 없이 프랑스 체류를 허가하는 비자 소지자를 위한 안내문

부재: 프랑스 입국 후, 오피 체류 등록하기

한국에서 주한 프랑스 대사관으로 비자를 수령하러 갔을 때 '체류증 없이 프랑스 체류를 허가하는 비자 소지자를 위한 안내문'를 받았습니다. 프랑스 입국 후, 체류 등록을 하는 방법 및 오피 양식서 (Demende d'attestation OFII) 아래 내용 작성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 상세히 되어 있었습니다. 

여권에 붙여진 장기체류 비자 (Visitour)는 프랑스 입국 허용하는 역할만 하며, 프랑스 입국 후 체류등록을 해야지만 합법적인 체류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프랑스 비자: 비자는 주한 프랑스 대사관에서 발급해 주는 것이며, 해당 비자를 가지고 프랑스 입국해서 경우에 따라 체류증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프랑스 체류증: 여행, 학업, 노동을 위해 프랑스에 체류하는 허가를 받는 것으로 프랑스 입국 후 프랑스 경찰청(기타 지역에서는 경시첨)이 발급해줍니다. 


프랑스 입국 전에 OFII 인증을 받기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 안내문은 주한 프랑스 대사관에서 OFII 인증을 받기 위한 안내문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제공해준 것입니다.



[체류증 없이 프랑스 체류를 허가하는 비자 소지자를 위한 안내문] 2018년 5월 24일 기준

프랑스 당국은 귀하에게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플아스 체류를 허가하는 장기 비자를 발급하였습니다.

- 프랑스 입국 심사관으로부터 귀하의 여권에 입국일이 표시된 도장을 받아야 합니다.

- 만약 다른 쉔겐 국가를 경유해 프랑스에 입국한다면, 해당 경유 국가의 입국 도장을 받습니다. 이 경우, 이 날짜로부터 늦어도 5일 이내 프랑스 영토에 들어온 것으로 간주합니다.


1. 프랑스에서의 체류 등록: 여권 내에 OFII 스티커 부착

귀하의 장기 비자는 OFII로부터 인증을 받아야만 체류증의 역할을 합니다. 이 절차를 완료하기 위해, 귀하가 프랑스에 도착하자 마자 해야 할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비자와 함께 받은 <<Demende d'attestation OFII>>양식서에 프랑스 도착일과 프랑스 내 주소 및 전화 번호 그리고 발급받은 비자 번호를 적습니다. OFII가 건강 검진, 방문 또는 약속일 등을 통보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항입니다.

- 프랑스에 도착하자마자 이 양식서와 함께 여권 내의 본인 신분 사항에 관한 정보가 나와 있는 면의 사본, 입국일이 표시된 입국 도장 (또는 경유 국가의 입국 도장), 발급 받은 비자의 사본을 첨부하여 프랑스 내 본인의 거주지의 해당 OFII (프랑스 이민 통합국) 지역 사무소로 등기 우편을 이용하여 발송해야 합니다. 


이후에 << Attestation de reception deu formulaire de demande d'attestation OFII >> 라는 OFII 서류 접수 확인 증명서를 우편으로 받게 될 것이며, 이 임시 서류는 귀하가 OFII로부터 귀하의 비자가 인증되는 것을 기다리는 동안 프랑스내에서의 합법적인 체류를 증명하는 것을 허가할 것입니다. 


귀하는 OFII로부터 프랑스 입국 후 3개월 이내 건강 검진과/또는 방문을 위한 출석 통보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 경우 지참하여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

- 사진 (모자, 장신구 등을 제거한 얼굴 정면 사진)

- 프랑스내 거주지 증명서 (집세 영수증, 본인 이름으로 된 저기, 가스, 수도 또는 전화 요금 고지서, 혹은 없을 경우 거주 증명서)

- 프랑스로 출국 전에 건강 검진을 받은 경우, 건강 진단서 (더 자세한 사항은 www.ofii.fr 참조)

- OFII 에 지불해야 할 세금 (지불해야 할 금액은 www.ofii.fr 혹은 www.timbresofii.fr 참조)


이 절차가 완료되면, 귀하의 여권 내에 비자와 함께 OFII 절차 완료를 의미하는 OFII 스티커가 부착되며, 이것으로 귀하가 소지한 장기 비자의 유효기간 동안 프랑스에서의 합법적인 체류가 허가되는 것입니다. 


주의 사항: 위의 절차를 위해서는 약 1달 정도의 기한이 요구되므로, 반드시 프랑스에 도착하자마자 빠른 시일 내에 이행해야 합니다. OFII 스티커를 발급받는 것까지의 모든 절차를 3개월 기한 내에 완료하지 못할 경우 불법적인 체류에 해당되어 관련 처분을 받게 될 것입니다. 


2. 체류 허가 갱신

체류 허가 갱신을 원하는 경우, 비자 유효기간 만료일 2달 이내에 거주지의 관할 경시청을 방문하여 체류증 신청을 해야 합니다. 안내 직원이 귀하의 체류 목적에 따라 체류증 신청 시 체출해야 할 서류들을 알려줄 것입니다. 이 기간을 엄수하지 않을 경우 귀하의 출신 국가로 돌아가서 새로운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 학생의 경우, 학기가 시작했을 때 관련 안내 특별 부서가 있을 경우 또는 등록한 학교가 경시청 그리고 OFII와 연계되어 단체 접수를 할 수 이는 경우, << Demande d'attestation OFII >> 양식서를 등기 우편으로 보내지 않아도 됩니다. 더 자세한 안내는 www.ofii.fr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매우 중요한 사항:

1) 만일 쉔겐 지역 내의 국가에 방문하고자 할 때: 소지하고 있는 복수 입국 비자로 통해 가능

2) 만일 쉔겐 지역 외의 국가에 방문하고자 할 때 혹은 귀하의 출신 국가에 체류하고자 할 때:

- 프랑스에 도착한 지 3개월 미만인 경우

: OFII 스티커 없이 혹은 OFII 서류 접수 확인 증명서 없이 소지하고 있는 복수 입국 비자로 통행 가능.

- 프랑스에 도착한 지 3개월 이상인 경우: OFII 스티커를 소지하거나 혹은 OFII 서류 접수 확인 증명서로 프랑스 국외로 통행 가능, 만일 프랑스 도착 후 3개월 이내에 OFII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면, 귀하의 출신 국가에 주재하고 있는 프랑스 대사관을 통해 새로운 장기 체류 비자를 신청하고 발급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OFII양식서의 하단 부분을 작성하는 방법 (프랑스에 입국하자마자 OFII로 발송하기 전에 작성할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권 안의 본인의 신분사항이 나와 있는 면의 사본, 비자 사본, 입국 도장 (또는 경유 국가의 입국 도장)이 찍힌 면의 사본도 함께 OFII로 보내야 합니다.)


ADRESSE EN FRANCE: (프랑스 내 주소)

CHEZ: ~ 씨 댁

BATIMENT: 건물

NUMERO: 번지

RUE: 거리

CODE POSTAL: 우편 번호

VILLE: 도시

TELEPHONE: 

Fixe: 유선 전화 번호

Portable: 휴대폰 번호

ADRESSE MESSAGERIE: 이메일 주소


VISA: (비자)

NUMERO: 비자 번호

VALABLE DU: 비자 유효기간: 일/월/연도 에서

AU: 일/월/연도 까지

DATE D'ENTREE EN FRANCE: 프랑스 입국 날짜: 일/월/연도

Fait a: 작성 도시

le: 작성 날짜

Signature: 서명

(CADRE RESERVE A L'OFII칸은 빈칸으로 두세요.)

위의 내용을 토대로 프랑스 입국 후 OFII 인증 스티커를 받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프랑스 입국 시, 꼭 입국 도장 받기

  • 여권 신분 사항 페이지 사본 1장

  • 입국일이 표시된 입국 도장 페이지 사본 1장

  • 여권 내 발급 받은 비자 페이지 사본 1장

  • << Demande cOFII >> 원본 (절대 분실하지 않게 주의하셔야 합니다.)

  • 사진 1장 (비자 신청 시 사용한 것이면 될 것 같네요.)

  • 프랑스 내 거주지 증명서 사본 1장

  • OFII 세금 (프랑스 팍스 장기체류비자: 250 유로)



번외로 현재까지 프랑스 팍스 신청과 장기 체류 비자 신청 시 필수적으로 부담하게 되는 비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프랑스 팍스 + 장기 체류 비자 신청 시 비용

팍스 신청 시, 가족/기본증명서 + 혼인증명서 발급 = 약 4유로

팍스 신청 시, 서류 프랑스어 번역 및 공증 (프랑스 내) = 약 110 유로

프랑스 장기 체류 비자 서류 프랑스어 번역 (한국 내) = 약 100 유로

프랑스 장기 체류 비자 신청 비용 = 99 유로

프랑스 장기 체류 비자 (Visituer Visa) OFII 스탬프 = 250 유로


대략 564 유로

(우편 및 교통비 제외)

 


다음에는 프랑스 입국 후, 재외국민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드 준비 잘 하셔서 비자 문제없이 받으시길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