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프랑스 해외생활

프랑스 팍스 (PACS) 서류 준비 및 서명까지

반응형

 

팍스 서류 준비하는 과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나름 최신 정보 기준으로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정리를 해보려고 해요. 저희가 팍스 서명하러 가는 날은 2018년 겨울 중 눈이 가장 많이 온 날이었어요 ^^


참고로 저는 독일에서 프랑스로 옮긴 경우여서, 프랑스에서 직접 한국 증명서류를 발급받고 번역공증 사례입니다. 한국에 계신 분께서 보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있는 참고해주세요.

  

 

 




[주요 웹사이트]

·  프랑스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 http://fra.mofa.go.kr/

· 프랑스 정부 공식 팍스 정보 (프랑스어) 홈페이지: https://www.service-public.fr/particuliers/vosdroits/F1618#N10099 <- 팍스 관련 최신 정보와 서류들을 다운로드 받을 있음




[과정 요약]

v  필요 서류

v  서류 준비 (Non-PACS 신청 > 온라인[각주:1] 또는 대사관에서 증명서 발급 (아포스티유) > 번역&공증)

v  시청에 서류 제출 신청자 2명이 직접 방문

v  시청으로부터 약속 받기 

v  약속 시간에 시청에 가서 서류 서명하기 신청자 2명이 직접 방문

 



[과정 상세]

v  필요 서류

1.   프랑스인

·     신분증 원본 (공공기관에서 발급된 ) 사본 1 (저의 경우는, 사본을 가져갔지만 시청 직원이 직접 원본을 가져가서 복사하셔서 사용하셨어요.)

·     출생증명서 원본 1 (최근 3개월 발급 받은 ) (주의: 서류 서명하는 일자가 발급일로부  3개월을 초과하는 경우는 다시 제출하거나, 팍스 신청에 불이익 (신청 취소?!) 있을 있으니 서류를 제출하는 시점에서 1달이 남아 있도록 하시면 좋을 같구요. 프랑스인은 온라인으로 출생증명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일을 기준으로 1-2 기입한 주소지로 우편 배송이 됩니다.)

2.   한국인

· 신분증 (여권) 사본 1

· 출생증명서ACTE DE NAISSANCE (한국은 해당 증명서가 없으므로 아래 증명서를 번역 공증하여 사용합니다.)

· 기본증명서 (최근 6개월 발급 받은 )

· 가족관계증명서 (최근 6개월 발급 받은 )

· 미혼증명서ACTE DE CELIBAT (최근 6개월 발급 받은 )

· 관습증명서 CERTIFICAT DE COUTUME: 한국은 11처제임을 증명하는 서류

· Non-PACS 증명서 (최근 3개월 발급 받은 ): 한국인의 경우, 다른 사람과 팍스가 상태가 아님을 증명하는 서류

· 범죄사실증명서non-inscription au repertoire civil (프랑스에 1 이상 거주자만 해당)

3.   공통 서류
공통 서류를 준비하는 방법은 템플릿을 다운로드하여 직접 작성또는 온라인으로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템플릿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였기에,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방법은 아래 기타항목을 보아주시면 됩니다.

·     팍스 계약서 (Convention de Pacs (Convention personnalisée ou formulaire complété cerfa n° 15726*02)) – 템플릿 다운로드 받기

·     시민연대협약서(Déclaration conjointe d'un pacte civil de solidarité (Pacs) et attestations sur l'honneur de non-parenté, non-alliance et résidence commune (formulaire cerfa n° 15725*02)) – 템플릿 다운로드 받기



v  서류 준비 (한국인)

시간이 많이 걸리는 범죄사실증명서, Non-PACS 증명서를 먼저 신청해 두시고,   프랑스 대한민국 대사관 가셔서 필요 서류를 발급 받으신 , 번역공증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1. Non-PACS 신청하기

·    ’Service central d’etat civil’ in Nantes 우편, 이메일, 팩스를 통해 신청할 있습니다. 신청일로부터 소요기간은 보통 2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세 정보 보기: https://www.service-public.fr/particuliers/vosdroits/F1618#N10099 > Pour un étranger > Ou s’adresser ? 아래의 파란색 화살표 아이콘 클릭하여 펼치기)

·    이메일로 신청하기
이메일 주소: pacs.scec@diplomatie.gouv.fr
Non-PACS 신청서 다운로드 받아 작성 , 이메일에 본인의 여권 사본을 함께 이메일로 보내시면 됩니다. 이메일은 프랑스어로 공손하게 작성하여 보내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팍스 신청을 위해 Non-PACS 서류를 신청합니다. 신청서와 신분증은 메일에 첨부하였습니다. …. “ – Non-PACS 신청서 다운로드 받기

·    우편으로 신청하기
받는 사람: Service central d'état civil
Department << Exploitation >>
section PACS
주소: 11, rue de la Maison Blanche - 44941 Nantes Cedex 09

·    전화 번호
08 26 08 06 04

·    팩스 번호
02 51 77 36 99


2.  프랑스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서류 신청

·     본인 여권과 증명서 발급 수수료를 가지고 프랑스 대한민국 대사관을 방문합니다. 대사관 비치된 증명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대사관 비치된 증명서 발급 신청서를 통해 기본 증명서(상세), 가족관계 증명서(상세), 혼인관계증명서 각각 1부씩을 신청합니다. 신청 , 증명서 발급 비용을 선불로 지급하게 됩니다.

·     관습증명서 1부를 신청합니다. 대사관에서 관습증명서는 불어로 발급해줍니다.

·     발급 신청서에 “PACS” 용이라고 기재하면, 아포스티유 협약 의해 외교통상부 확인 받은 것으로 간주하는 도장을 찍어 줍니다.

·     서류 신청 , 1주일 서류를 받으러 오라고 합니다. (기간은 대사관 사정에 따라 다를 있을 같네요.)


3. 번역 & 공증

·    팍스 신청을 위해서는 출생증명서(ACTE DE NAISSANCE EXTRAIT D'ACTE DE NAISSNCE), 가족관계증명서(LIVRET DE FAMILLE), 미혼증명서(ACTE DE CELIBAT) 번역 공증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저는 공인번역인을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    한국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를 스캔하여, 신분증과 함께 프랑스 공인번역인 박무영님에게 이메일(muyoungpark@hotmail.com) 드렸고, 일정 협의 박무영님 사무실에 도착하여 번역&공증된 서류를 받아 제출 서류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    [참고]공증번역인을 통해 진행하지 않는 경우, 대사관에서 민원서식 다운로드  프랑스어로 작성하여 대사관을 통해 공증하는 방법도 있는 것으로 압니다.


4. 범죄사실증명서 

프랑스에 1년 이상 거주한 경우, Service central d'état civil - répertoire civil에 우편 또는 이메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긴급한 경우, 팩스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신청 시, 신분증 사본, 번역 및 공증 된 기본증명서 번역본, 그리고 증명서를 받을 주소를 명시해야 합니다. (연락처는 1. Non-pacs 신청하기 정보 참고) 


5. 공통 서류 작성하기

·    인터넷으로 템플릿(서식)을 다운로드 받아 프린트 후 남친과 함께 앉아 작성을 하였습니다. 

·     아래 그림의 두 서류에 내용만 기재하고 서명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서류 검토가 완료된 후 서명을 하는 것이 아래 서류에 서명하는 것이거든요.





v  시청에 서류 제출

1.   시청에 전화해서 약속을 잡거나 또는 약속 없이 방문해서 기다려서 서류를 접수할 있습니다. 시청마다 다를 있으니, 거주하시는 지역의 시청에 전화해서 약속 없이 있는지 먼저 문의해보시거나, 전화로 약속 잡을 있는지 문의해보시길 추천 드려요.

2.   신청자의 신분증과 준비한 서류들을 가지고 시청에 방문, 담당자에게 제출합니다.

3.   담당자가 서류를 1 검토 해주고, 서류 검토 연락을 준다고 합니다.


v  시청으로부터 약속 받기

1.   시청에서는 서류 제출 기입한 전화번호로 서명을 위한 일시를 정하기 위해 연락을 줍니다.


v  약속 시간에 시청에 가서 서류 서명하기

1.   파트너와 본인의 신분증 (한국인 = 한국 여권, 프랑스인 = 법적 효용이 있는 신분증) 소지하고 약속 시간 전에 도착하도록 합니다.

2.   서류에 문제가 없다면 서명을 하라고 하고, 시청 직원이 이를 증명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해당 작업은, 기존에 제출한 서류에 시청명, 날짜, 직인, 팍스 번호, 시청 직원 서명을 Convention-type de pacte civil de solidarité (Pacs) 돌려주고, Déclaration conjointe d’un pacte civil de solidarité (Pacs) 시청 직원이 가져갑니다.

3.   그리고 마지막으로 팍스 증명서 2장을 줍니다. 시청 직원은 서류들을 잃어 버리지 않도록 복사본과 스캔본을 보관하라고 당부하더라구요.



v  기타

1.   온라인으로 서류 작성하여 제출하기 (모든 시청에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우편번호를 입력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 예제


2. 저는 프랑스어를 하지 못해서 크롬을 이용해서 영어로 번역하였답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분이 계실까봐 공유 드려요. 



3. 한국에서 공증하는 것보다 주 프랑스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공증하는 것이 저렴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4. 공인번역인 연락처

(파리) 박무영 06 7541 7418

(베르사유) 박상희 06 2691 5295

(베르사유) 장보윤 06 4848 4248

(몽펠리에) JEAN Grace 06 1249 6905

(보르도) 김향아 06 8333 0580

(보르도) 김선미 06 8040 4021

(꼴마르) 김미란 06 8279 7897

(꼴마르) 이지은 06 2611 0663

(리모쥬) 유현준 07 8104 8511

(리옹) 김인선 06 0213 7595

(뚤루즈) 김미경 06 7996 0730

(쁘와티에) 강정희 06 2156 2037

(몽펠리에) 이정미 06 6308 9223

(루앙) MAGET Hijin 06 9929 6561


5. 지역별 공인번역인 찾기

https://www.annuaire-traducteur-assermente.fr/


Ville > 도시 선택


--- 


약 6개월 후 같이 산 기간이 1년이 지났음을 증명하고 동반자 비자 신청까지 할 것들이 많이 남았지만, 이번 팍스 신청을 통해 다시 한 번 더 남친이 얼마나 저를 소중히 아끼는지 알게 되어 행복한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09.02.2018

#유럽 #프랑스 #동거계약 #팍스 #PACS 


  





  1.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온라인으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발급 후 온라인 아포스티유도 발급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온라인 가족증명서 발급 사이트: http://efamily.scourt.go.kr/index.jsp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 사이트: https://www.apostille.go.kr/index.do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