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 티스토리 사이트맵 주소 만들기

반응형

2020년 4월 27일부로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 파일을 자동생성해줍니다.

 

공지사항 보기

https://notice.tistory.com/2537

 

 

사이트맵 주소 확인하는 방법

 

1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 후 왼쪽 하단의 '관리 > 블로그'

메뉴틀 클릭합니다. 

 

 

2

'주소 설정'에 보면 '사이트맵 주소'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등에 사이트맵 제출 시 

아래 주소를 확인하면 됩니다. 

 

아래 내용은 이제 구시대 내용!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 티스토리 사이트맵 비공개 저장하기 / 사이트맵 주소 만들기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만들고 

티스토리에 비공개로 저장한 후 사이트맵파일의 주소 만드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해야 하는 이유는 이미 잘 알려진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가 아닌 경우, 

검색엔진들을 통해 웹사이트와 블로그로 인터넷 이용자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최적화 시켜주는 것입니다. 


사이트맵(Sitemap)이란 무엇인가? 

사이트맵은 페이지 정보를 포털사이트에 제출하여 등록한 사이트의 모든 정보를 포털사이트에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포털사이트란, 인터넷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나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이 검색엔진 및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웹서비스를 말합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 http://www.web-site-map.com


 

사이트맵 파일 Sitemap.xlm 만들기

▼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사이트맵을 무료로 만들어주는 http://www.web-site-map.com를 엽니다. 

만들고자 하는 웹사이트/블로그의 URL을 아래 입력창에 입력한 후 [ Get free XLM sitemap ] 버튼을 클릭합니다.

 

 

 

 

▼ 사이트맵 만들기 위한 옵션을 선택한 후 가장 아래의 [ Create free XML Sitemap ]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한 과정이 시작됩니다. 다소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웹브라우저를 닫지 말고 기다려주세요. 

 

 

 

 

▼ 사이트맵 파일이 만들어지면 아래와 같이 파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download 글자를 클릭하면 sitemap.xlm 파일이 다운로드 경로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 '내 컴퓨터 > 다운로드' 폴더를 열어 파일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본인의 PC 웹브라우저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다운로드 되는 폴더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파일 비공개로 저장하는 방법

▼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쓰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글쓰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글의 제목은 마음대로 입력하시고, 오른쪽의 기본설정 화면에서 [비공개]를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업로드 하기 위해 글쓰기 메뉴 중 [파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파일 첨부 화면에서 [파일 선택]/[Choose Files]를 선택한 후 다운로드 받은 sitemap.xlm 파일을 선택한 후, 

[등록] 파랑색 버튼을 클릭하여 본문에 업로드 합니다.

 

 

 

 

▼ 아래와 같이 파일이 본문에 표시됩니다. 

 

 

 

▼ 오른쪽의 ㅁHTML을 체크하면 HTML버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래 빨강색 부분의 값을 복사합니다. 

 

 

 

▼ 포털사이트들의 경우,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비공개로 저장한 사이트맵의 주소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주소/attachment/cfile22.uf@996A8F415B5B1871202032.xml

 

위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주소"에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룰루의 블로그의 사이트맵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lucyhangaround.tistory.com/attachment/cfile22.uf@996A8F415B5B1871202032.xml

 

※ 위의 sitemap.xlm파일은 룰루 블로그의 것이므로 본인의 웹사이트/블로그를 위해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