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세계 7대 절경 / 세계 7대 자연 경관 선정 지역 - 아마존우림 하롱베이 이구아수폭포 제주도 테이블산 코모도국립공원 푸에르토프린세사지하강

반응형

배틀트립의 하롱베이편을 보면서 승솟 동굴이 세계 7대 절경 중 하나라는 이야기를 듣고, "그럼 세계 7대 절경은 어디지?"라는 생각이 들어 찾아보았다. 제주도가 세계 7대 절경 중 하나라니 제주도 다시 보게 된다. ^^


세계 7대 자연 경관이 어떻게 정해졌나?

세계 7대 자연경관 (New 7 Wonders of Nature)은 국제사설 단체인 뉴세븐원더스 재단 명의로 재단설립자인 버나드 웨버소유의 사기업인 뉴오픈월드코퍼레이션 (New Open World Cooperation, NOWC)이 주관한 상업성 캠페인으로, 누구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인터넷이나 전화로 무제한 중복 투표할 수 있었다. 2007년부터 440곳의 후보로 시작하여 2011년 11월 11일에 최종 후보 28곳 중에 최종 7곳이 선정되었다. (출처: 위키피디아)


#아마존우림 

남아메리카의 아마존강에 있는 상록 활엽수 열대우림이며, 포르투갈어로는 플로레스타 아마조니카(Floresta Amazônica)라 하고 아마조니아(Amazonia)로도 알려져 있다. 남아메리카 아마존 분지의 대다수를 차지하며, 7,000,000km2에 달하는 분지 면적 중 5,500,000km2를 차지한다. 브라질(60%), 페루(13%), 콜롬비아(10%),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볼리비아, 가이아나, 수리남, 프랑스령 기아나의 9개 국가에 널리 퍼져 있다. 이 국가들 안에 분포하는 수림지의 행정 구역명은 주로 아마소나스이다.


#하롱만(하롱베이)

베트남 북부, 꽝닌 성 통킹만 북서부에 있는 만의 명칭이며, 크고 작은 3,000개의 기암괴석과 섬들이 존재한다. 1994년에 유네스코의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마치 명작 조각품을 감상하는 듯한 섬들의 경관은 태양의 위치에 따라서 빛이 변하고 비나 안개에 의해 또다른 정취가 있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지질학적으로는 북쪽은 계림으로부터 남쪽은 닌빈까지의 광대한 석회암 지역이다. 석회암 지역이 풍화 작용으로 깎여나가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이구아수 폭포 / 이과수 폭포

브라질 파라나 주(20%)와 아르헨티나 미시오네스 주(80%)의 국경의 이구아수 강에 있는 폭포이다. 이구아수 강을 따라 2.7km에 걸쳐 270여개의 폭포들로 이루어져 있다. 폭포 중에는 최대 낙폭 82m인 것도 있으나 대부분은 64m이다.

이구아수 강의 하류에 위치한 폭포는 아르헨티나 이과수 국립공원과 브라질 이구아수 국립공원로 나뉜다. 두 공원은 1984년과 1986년에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에 등록되었다. 최대 낙차 80m 이상이며, 《악마의 목구멍》(Garganta del Diablo)이 유명한 관광 명소이다. 걸어서 볼 수도 있고, 배나 헬리콥터로도 관광할 수 있다.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 부부가 방문했을 때, 이구아수 폭포를 본 부인이 "불쌍하다. 나의 나이아가라야"라고 한 일화가 있다.


#제주도

대한민국 남해상에 위치하는 섬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섬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 속한다. 섬의 면적은 1833.2 km²[2]인데 이는 대한민국 면적의 1.83%에 해당한다. 2018년 주민등록 인구는 약 66만 명으로[1] 대한민국의 섬 중에서 가장 인구가 많다.

2002년 12월 16일 유네스코가 기후 및 생물 다양성의 생태계적 가치를 인정하여 제주도를 생물권보전지역을 지정하였다. 한라산, 성산 일출봉, 거문오름 용암동굴계가 학술·문화·관광·생태 등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받아 2007년 6월,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자연유산에 등록되었다. 2010년 10월 3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네트워크(GGN)가 제주도 지역에 세계지질공원을 인증했다.



#테이블산 / 테이블 마운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수도이며 웨스턴케이프 주(州)의 주도인 항구도시 케이프타운 희망봉에서 북쪽으로 약 50km 떨어진 케이프 반도 북단에 있다. 높이는 해발 1,084.6 m (3,558 ft)이다.

케이프 타운 남쪽에 위치하고 서쪽으로 서쪽으로 대서양을 바라 보고 있다. 수직으로 깎아지른 듯한 절벽이 특징인 산으로 테이블 마운틴 국립공원을 형성하고 있다. 1990년 뉴케이프 반도 국립 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98년 테이블 마운틴 국립공원으로 다시 지정되었다. 실제로 이 산의 이름을 딴 테이블산자리가 있다



#코모도국립공원

인도네시아 소순다 열도의 국립공원이다. 행정 구역 상으로는 누사틍가라티무르 주와 누사틍가라바랏 주의 경계에 자리하고 있다. 코모도 섬, 빠다르 섬, 린짜 섬의 주요 섬과 26개의 작은 섬으로 이뤄져 있다. 전체 면적은 1,733 km²로, 가장 큰 도마뱀인 코모도왕도마뱀의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해서 1980년 지정되었다. 1991년에는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 강

필리핀 팔라완 주의 푸에르토 프린세사로부터 50 km 북쪽에 위치한 세인트폴 지하동굴 국립공원(St. Paul Subterranean National Park)에 있다. 이 강이 위치한 곳은 석회암으로 되어 있어 물에 침식된 카르스트 지형이 이루어져 있다. 강 자체는 세인트폴 산의 남서쪽 2km 쯤에서 시작하여 지하로 흐르다가 세인트폴 만에서 다시 나타난다. 이 강의 일부는 8.2 km 길이의 지하 강을 이루며, 남 중국 해로 빠져나가기 전에 동굴 속으로 이리저리 흘러 가는 것이 특징이다. 이 동굴에는 종유석과 석순이 생성되었고, 몇몇 큰 석실도 생겨나 있다. 가장 큰 석실의 경우 넓이 120m 높이 60m인 경우도 있다. (출처: 나무위키)


*출처: 위키피디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