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구글

구글 드라이브 / Google 문서 만들고 공유하는 방법 / 여행 계획 및 공유 방법

반응형

요즘은 가족 또는 친구들과 직접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자유여행 가는 경우가 많아진 것 같다. 특히 10시간 이상 비행기 타고 가야하는 곳이라면 '언제 여기 다시 오겠냐?며 더욱 여행 계획을 알차게 짜는 것 같다. 


이렇게 여러 명과 여행 계획을 같이 세우고, 공유하기 쉬운 방법이 있어 정리해 본다. 필자가 친구들과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구글 드라이브로 일별 일정과 상세 내용을 정리하고, 구글지도에서 나만의 장소로 여행 경로를 공유하고 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구글 문서 만들고 공유하는 방법

PC에서 구글 드라이브의 'Google 문서 (구글 문서)'를 사용하기 위한 페이지의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drive.google.com/drive/my-drive



(1) 구글 드라이브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2) 하위 메뉴 중 'Google 문서'를 클릭하거나, 오른쪽의 >화살표를 클릭한 후 '빈문서'를 선택한다. 



(3) 제목이 없는 구글 문서가 만들어졌다. 기본적으로 문서 작성하는 방법은 MS워드와 유사하다. 



(4) 여행 계획 내용을 공유하거나 또는 여행 계획을 같이 세우기 (공동작업) 위해 문서를 공유할 수 있다.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는 문서의 오른쪽 상단에 [공유] 버튼을 클릭한다. 



구글 문서를 공유하는 방법은 총 2가지 이다. 첫 번째는 문서의 링크를 이용하여 공유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읽기, 수정 권한을 주는 것이다. 



(5)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났다.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 글자를 클릭하면 링크로 문서를 공유하는 것이고, '사용자'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이메일주소로 문서를 공유하고, 문서 읽기 또는 수정 권한을 주는 것이다. 



(6)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 글자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총 3개의 권한을 적용한 문서 공유 링크를 만들 수 있다. 


  • 끄기 - 특정 사용자만 액세스 할 수 있음: 이메일주소로만 문서를 공유함. 개별 여행이므로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서 특정 사용자에게만 권한을 주는 것을 추천한다.

  •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음: 문서 수정 권한, 링크를 이용해서 문서를 여는 사람은 모두 문서를 수정할 수 있음.

  •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댓글을 달 수 있음: 문서 댓글 권한, 링크를 이용해서 문서를 여는 사람은 댓글을 달 수 있음

  •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볼 수 있음: 문서 읽기 권한, 링크를 아는 모든 사람은 문서를 볼 수 있음.




(7) 위의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의 '고급' 글자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변경...' 글자를 선택하면 문서 공유 링크의 권한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다. 



(8) 링크 공유 시, 권한을 정할 수 있다. 

  • 사용 - 모든 웹 사용자: 모든 인터넷 사용자가 열람할 수 있으며,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할 필요 없다. 

  • 사용 -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링크가 있는 사용자는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다. 

  • 사용 안함 - 특정 사용자: 특정 사용자와 공유한다. 



(9) 이메일주소로 특정 사용자에게만 문서 읽기, 수정, 댓글 달기 권한을 줄 수 있다. '초대할 사용자'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이메일로 초대 이메일이 전달된다. 



(10) 이메일 주소로 특정 사용자를 초대할 때, 권한을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추후에도 권한 수정할 수 있다.) 이메일주소 입력 박스 오른쪽에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권한을 선택할 수 있다. 

  • 수정 가능: 문서를 읽고, 수정(삭제, 추가 등)할 수 있다. 

  • 댓글 작성 가능: 읽고, 댓글만 추가할 수 있다.

  • 보기 가능: 읽기만 가능하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Google 문서를 만들고, 문서를 공유하거나 같이 편집할 사람을 초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문서를 만드는 사람, 공유 받는 사람 모두 최신 버전의 문서를 볼 수 있으며, 수정하는 내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서, 공동 문서 작업하는데 매우 좋은 소프트웨어이다.



그 외 구글 드라이브의 구글 문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기능 (댓글, 작업할당)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작성 중인 내용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모양의 댓글 추가 아이콘이 나타난다. 



(2) 댓글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면 댓글을 남길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3) 댓글을 입력한 후 [댓글]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댓글이 추가되어 있다. 댓글을 읽고 문서에 적용을 했다면, [해결] 버튼을 클릭해서 댓글을 없앨 수도 있다. 보통 댓글의 경우, 의견을 남겨주므로 읽고 문서에 반영하여 없애면 모두의 의견을 골고루 반영할 수 있다. 



(4) 구글 문서에서 작업할 당을 위해서는 '+'댓글 버튼을 클릭한 후 '@'을 입력하여 해당 작업할 사람을 지정할 수 있다. 



(5) '@이메일주소'로 해당 작업을 해야 하는 사람을 입력한 후, [댓글]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이메일주소로 작업내역이 전달된다. 나에게 할당하기 위해서는 'ㅁ나님에게 할당'을 체크한다. 



(6) 공동 작업 중인 문서에 댓글과 작업 할당한 내역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7) 문서의 최근 변경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상단의 '히스토리' 아이콘을 클릭하면 변경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