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독일 해외생활

독일 코메르츠방크 포토탄 모바일 기기 등록하기 / 새로운 기기 추가 / 포토탄 액티베이션 레터 신청 / PhotoTAN / 인터넷뱅킹 이체 / Commerzbank

반응형

휴대폰 도난/분실 후에 가장 번거로운 일 중 하나가 인터넷 뱅킹 관련 인 것 같다. 휴대폰 기기 변경 후, 독일 코메르츠방크의 포토탄 (Commerzbank PhotoTAN)을 사용하기 위해 새로운 휴대폰 기기 (모바일 기기)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TAN 이란 Transaction Authentication Number의 약자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여 이체 시, 인증을 위해 필요한 번호이다.


특히 포토탄(PhotoTAN)의 경우, 휴대폰 번호와 연관되지 않아서, 전화번호가 변경되어도 쉽게 모바일 기기 등록을 통해 이용해서 편리한 것 같다. 


필자는 현재 독일 휴대폰 번호는 현재 없는 상태이고, 프랑스 전화번호만 있는 상태에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 송금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Photo TAN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독일 코메르츠방크 포토탄 새로운 기기 추가하는 방법


(1) 스마트폰에 CommerzBank PhotoTAN 앱 다운로드 받는다. 

https://itunes.apple.com/de/app/commerzbank-phototan/id577752083?mt=8



(2)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실행 시킨 후, 포토탄 액비베이션 레터의 Aktivierungsfrafik (포토탄 활성화 편지)의 포토탄 이미지를 스캔한다. 이 레터(편지)는 은행에서 계좌 개설 시, 포토탄을 신청한 경우, 우편으로 옵니다. 



(3) 코메르츠방크 로그인 후, [My online banking > Online-Access > TAN Management] 메뉴를 선택한다. 

▶▷▶▷ 코메르츠방크 인터넷 뱅킹 주소 (영어페이지):

https://kunden.commerzbank.de/portal/en/englisch/english.html



(4) TAN Management (탄 관리) 화면에서 PhotoTAN의 [Manage] 버튼을 클릭한다. 

모바일탄(MobileTAN)과 포토탄(PhotoTAN)을 관리할 수 있다. 

- 모바일탄(MobileTAN): 문자 하나당 0.09유로 부과

- 포토탄(PhotoTAN): 무료


다른 은행 또는 계좌로 이체 시, 어떤 인증 수단을 사용할 지는 아래 화면에서 [Switch to mobileTAN]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다. 즉, 'Switch to MobileTAN'이면 현재 포토탄으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이고, 'Switch to PhotoTAN'이라고 글자가 되어 있으면, 현재 모바일탄으로 설정되어 있다는 뜻이다. 



(5) [Device Management(기기 관리)] 탭을 클릭한다. 



(6) 현재 등록되어 있는 기기의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이 나타난다. 이 화면에서 [Activate additional device(추가 기기 활성화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참고: 휴대폰을 분실한 경우, 이 화면에서 해당 휴대폰 기기 오른쪽의 [X]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휴대폰으로 포토탄 이용을 할 수 없도록 삭제해야 한다. 


(7) 포토탄을 사용하기 위한 모바일 기기 추가 화면이며, 새로운 포토탄 기기 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이 되어있다. 화면 아래 포토탄 이미지를 스캔한 후, 스마트폰 앱에 나타난 숫자를 입력한다. 그리고 오른쪽 아래의 [Continue] 노랑색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기기가 추가된다. 



(8) 성공적으로 기기가 추가되면 아래와 같이 새로 추가된 기기(CZNQG)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9) 코메르츠방크 인터넷 뱅킹에서 이체 시, 포토탄을 이용할 수 있다. 아래는 인터넷 뱅킹으로 이체 시, 나타나는 포토탄 화면이다. 이 그래픽을 스마트폰의 포토탄 앱으로 스캔하면 인증번호가 생성된다. 그 번호를 아래 e.g. 1234567이라고 적힌 부분에 입력하면 된다. 



코메르츠방크 포토탄 액티베이션 레터 신청하기


코메르츠방크 인터넷 뱅킹 로그인 후, [My online banking > Online-Access > TAN Management]을 클릭한다. 그리고 [New activation letter] 탭을 클릭하면 액티베이션 레터 신청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 신청 전, 코메르츠방크의 주소가 어디로 되어 있는지 확인할 것)


ㅇConfirm order with photoTAN을 선택한 후, 화면 아래의 [Re-initialize] 버튼을 클릭한다. 


독일에서 총 3개의 은행을 사용해 보았는데, 그 중 코메르츠방크 (Commerzbank)가 가장 마음에 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뱅킹 웹사이트 영어 번역도 매우 잘 되어 있고, 은행 직원도 영어를 잘 해서 은행 업무 보는데 편했다. 


독일에서 은행, 휴대폰, 인터넷 등등에서 받은 모든 서류는 절대 버리지 말고 적어도 3년은 보관해야 한다. 이번에 휴대폰 도난 사건과 인터넷뱅킹 설정 변경 등을 하면서 그 이유를 절실히 알게 되었다. 


관련 링크

코메르츠방크 인터넷 뱅킹 웹사이트 주소: https://kunden.commerzbank.de/portal/en/englisch/english.html

코메르츠방크 포토탄 앱 다운로드 (아이폰): https://itunes.apple.com/de/app/commerzbank-phototan/id577752083?mt=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