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프랑스 해외생활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과 e아포스티유 발급 받기

반응형

프랑스에서 혼인 신고, 비자 신청, 체류증 신청 등 프랑스 정부기관에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증명서의 경우, 번역 전 아포스티유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외 거주 중인 한국인들에게 매우 간편해진 온라인으로 기본증명서와 가족증명서를 발급 후 온라인 아포스티유 확인 받고 출력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본/가족증명서와 아포스티유를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지만 처음 접하는 저에게는 매우 어려운 과정이었습니다. 특히 프로그램 설치나 아포스티유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불러오기 오류로 인해서 골치가 아팠는데, 이런 고생이나 시간낭비 하지 마시라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 

 

 


# 아포스티유란?

 외국문서에 대한 인증의 요구를 폐지하는 협약(아포스티유 협약)이 2007년7월14일부터 우리나라에도 발효됨에 따라 공문서 업무가 아래와 같이 변동 되었습니다. 

 자기 나라의 문서가 다른 국가에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문서에 외국에서의 사용을 위한 확인(legalization)을 받아야만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문서가 사용될 국가가 자국의 해외 공관에서 영사확인이라는 이름으로 문서 확인을 해 주고 있습니다. 즉, 한국의 공문서 또는 공증문서를 프랑스 관공서 등 기관에 제출하고자 할 경우 주한프랑스대사관의 영사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주한프랑스대사관에서 영사확인을 하는 경우 대한민국 공문서인지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에 확인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불편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외국공문서에 대한 인증의 요구를 폐지하는 협약(이른바 아포스티유 협약)’, 바로 아포스티유(Apostille) 제도입니다. 그러므로 아포스티유가 부착된 우리 공문서는 주한 프랑스대사관의 영사확인없이 협약가입국인 프랑스에서 공문서로서 효력을 인정받게 됩니다.

 협약가입국들 사이에서 공문서의 상호간 인증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해, 외국 공관의 영사확인 등, 복잡한 인증절차를 폐지하는 대신 공문서 발행국가가 이를 확인(légalisation)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다자간 협약임. <더보기>

# 주의사항: 한글 깨짐 현상이 있는 경우 공인인증서 사용이 불가능함

아포스티유 온라인 발급을 위해 프로그램 설치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한글깨짐이 있는 경우 공인인증서를 읽어오지 못하므로, 윈도우 한글깨짐 현상 해결을 하신 후 아포스티유 온라인 발급을 진행하세요. 



1. 인터넷 익스플로러 (IE)로 http://efamily.scourt.go.kr/ 실행 (회원가입 없이 증명서 발급)

온라인으로 각종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것들이 사전에 준비되어야 합니다.

- 발급 가능한 내 프린터를 확인하고, 

- 본인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 발급 받을 PC 또는 노트북에 모듈 및 툴 다운로드 및 설치


발급 가능한 문서는 기본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혼인관계증명서/입양관계증명서/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제적등본/제적초본 입니다. 증명서는 다운로드 받을 수 없으니 열람 또는 발급만 가능합니다.



2. [발급 가능한 내 프린터 확인]을 클릭하여 PC 또는 노트북으로 사용 가능한 프린터 중 발급 가능 여부에 대해 알려줍니다.

발급 즉 출력 가능한 프린터가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열람만 하시는 경우는 굳이 필요하지 않지만, 출력하고자 하는 경우는 발급 가능한 프린터가 꼭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 파랑색: 발급 가능

- 빨강색: 발급 불가

- 초록색: 요청가능, 미등록된 프린터로 신규 요청 등록 가능

- 보라색: 요청 중, 이미 요청되어 등록 중, 추가 요청등록은 불가능



3. 공인인증서 준비

- 증명서 발급과 아포스티유 신청을 위해 필요

- 증명서 발급과 아포스티유 회원가입 시 동일한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지 발급 정보가 연동됩니다.



4. 모듈 및 툴 설치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모듈과 툴을 설치해야 합니다.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필요한 모듈과 툴을 설치합니다.



5. 보안모듈 설치

통합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바로 보안모듈 설치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소 시간이 걸리니, 창을 닫거나 하지 마시고 기다려보세요. 약 3분 정도 기다린 후에도 완료되지 않으면 F5를 눌러서 새로고침해보세요. 보안모듈까지 설치가 완료되면 홈페이지에 정상적으로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6. 모안모듈 설치 후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메인 메뉴의 열람/발급을 클릭하여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선택하거나, 아래 큰 세 그림 중 첫 번째의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선택합니다.  


 

 



7.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약관에 동의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화면이 나타납니다.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해당 공인인증서로 e-아포스티유에서 사용해야 아포스티유 발급이 가능한 점 꼭 참고하세요.



8.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 화면이 나타납니다. 정보를 입력한 후 페이지 하단의 [조회]를 클릭합니다. 



9. 열람/발급을 위한 대상정보 입력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한 후 페이지 하단의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증명서는 아래 세 가지 방법으로 열람 또는 발급이 가능합니다. 

- 발급: 열람없이 바로 출력하게 됩니다. 

- 열람 후 발급: 미리보기 후 출력하게 됩니다. 

- 열람: 열람만 하게 되고, 출력할 수 없습니다.



10.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팝업됩니다. [OK]를 클릭하면



11. 신청 내용에서 '발급'을 선택한 경우, 바로 프린터 선택 팝업창이 나타나고, 만약 '열람 후 발급'을 선택하셨다면 미리보기 후 출력을 하게 됩니다.

- PDF로 저장이 되지 않으므로 꼭 프린터 연결된 상태로 진행하세요.



12. 출력을 하신 후, '가족관계등록부 발급내역' 창이 나타나고, 표의 왼쪽 아래에 [아포스티유 신청을 위한 증명서 발급정보 전송] 버튼을 클릭하여 아포스티유 발급을 시작합니다.



13. [아포스티유 신청을 위한 증명서 발급정보 전송]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발급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e-APP 시스템으로 전송할 것인지 확인하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전송]을 클릭합니다. 팝업 창이 닫히면서, 아포스티유 사이트(https://www.apostille.go.kr/index.do)로 이동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14. 그리고 아포스티유 사이트(https://www.apostille.go.kr/index.do)로 이동합니다. 아포스티유 사이트에 계정이 없는 경우,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 공인인증서 불러오기

컴퓨터의 언어가 한국어가 아닌 경우, 공인인증서 불러오기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 약 일주일을 혼자 끙끙 앓았답니다. ㅠ.ㅠ 


한국어 OS가 아닌 경우, 사용 중인 PC 또는 노트북의 지역을 Korea로 변경해야 합니다. (Control Panel > Clock, Language and Region > Region > Change Region > Korea 선택)  

그 외 공인인증서 불러오기가 되지 않는 경우, 재설치를 하시거나 웹 브라우저를 바꿔서 실행해보세요.



16. 아포스티유 사이트의 회원가입 절차에 맞춰 정보를 입력한 후 회원가입을 완료합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사용한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것을 사용하여야지 아포스티유 발급 신청한 문서들이 표시됩니다. 




17. 아포스티유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면 현재 아래 그림과 같이 현재 신청한 문서의 건수가 표시됩니다.



18. 아포스티유 발급이 필요한 문서 오른쪽의 [인증서 신청] 버튼을 클릭한 후, 팝업되는 창에서 요구하는 정보 입력을 하면 바로 아포스티유가 발급되어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 입력창의 경우, 개인정보가 너무 많이 첨부하지는 않았습니다.



아포스티유 발급이 전산화되어 매우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다만, 각 사이트 이용을 위해 수 많은 액티브액스 설치와 설치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애를 너무 많이 먹었네요. 한국 웹사이트들도 언젠가는 액티브액스 설치없이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하네요. 컴퓨터가 살짝 느려진 느낌이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