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독일 해외생활

O2 휴대폰 보험 | 휴대폰 도난(소매치기) 후 보험회사에 신고하기

반응형

지난 2017년 11월 프랑스 Auber 매트로역에서 RER역으로 걸어가다가 에스콸레이터에서 겨울 코트 주머니에 둔 휴대폰을 도둑 맞았어요. 밤 10시 50분 경이라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아, 휴대폰 도난 후, '아~ 그 사람이구나~'라고 소매치기를 알 수 있었어요 ㅠ.ㅠ 



2017년 11월 25일 휴대폰 도난 후, 11월 26일 경찰서에 신고하고 바로 홈페이지로 도난 접수한 후, 2018년 6월 12일 보험처리 (반년만에-_-) 되었습니다. 제가 다시 독일에 가서 휴대폰을 써야 한다면 절대 O2는 안 쓸 예정입니다. 


휴대폰 소매치기 후 독일 휴대폰 보험사 telefonica를 통해 처리한 절차예요. 저와 같은 착오를 겪지 않도록 중요한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1. 휴대폰 도난은 O2에서는 아무것도 처리하지 않으므로 보험사 Telefonica에만 연락해야 합니다.

2. 영어 상담은 되지 않습니다. 

3. 정확한 보험번호 및 IMEI를 사용해야 합니다.

4. 이메일로 서류를 보낼 때, 이메일 보낸 후, 서류를 받았는지 꼭 핫라인으로 전화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5. 이메일로 회신 주지 않습니다.




요약

→ IMEI 번호 확인

→ 경찰서 신고 후 경찰서 신고 리포트 확보

→ Telefonica에 전화 도난 신고 (또는 이메일로 신고)

→ Telefonica로 경찰서 리포트 보내기

→ Telefonica 전화해서 서류를 받았는지 확인

→ Telefonica에서 도난 신고서 양식 보내 줌. 양식 작성 후 이메일로 보내기

→ Telefonica에 신고서 받았는지 확인해야 함. 

→ 접수 내역 처리 결과 확인


상세



1. O2 홈페이지(https://www.o2online.de)를 통해 심카드를 사용을 정지시킵니다.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2. 도난 당한 휴대폰의 IMEI (기계별 고유 번호) 번호를 확인합니다. IMEI 번호는 휴대폰 구매 영수증 또는 휴대폰 보험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휴대폰 구매 영수증에서 IMEI (S/N)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보험 웹사이트(https://tim.telefonicainsurance.com/oscp)에서 나의 등록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보험회사 Telefonica 핫라인으로 신고하거나 이메일로 신고합니다. 

Telefonica 핫라인(089 70 80 92 74)으로 전화해서 도난 신고를 합니다. 저의 초보 독어로는 한계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메일로 접수를 하기로 했어요. O2 홈페이지에 안내 된 사이트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이메일 주소(hv@telefonicainsurance.de)를 확인했습니다. 독어로 보험번호, IMEI 번호를 포함해서 휴대폰 도난 경위를 작성하고 경찰에 신고한 리포트를 첨부하여 이메일로 보냈습니다. (보험번호는 휴대폰 구매 영수증에 있어요).





Telefonica 휴대폰 보험 가입 정보는 https://tim.telefonicainsurance.com/oscp/에 보험번호와 우편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Telefonica 핫라인으로 전화해서 이메일로 도난 신고했다는 것을 알립니다. Telefonica에서는 신고 내용을 확인 후, 이메일로 보험 청구서 양식을 보내줍니다. 이 양식을 독일어로 작성 후 스캔해서 이메일로 보내야 합니다. 이메일로 보낸 후, 다시 핫라인으로 전화해서 청구서를 받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메일을 보냈는데 거의 한 달 동안 연락이 없어 전화해보니, 메일을 못받았다고, 다른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하더라구요 -_-; 한 달 동안 왜 처리가 안되는지만 걱정하다가 어처구니가 없었답니다. 절대 이메일이나 전화로 처리 결과를 알려주거나 서류가 도착하지 않았다고 알림해주지 않아요. ㅠ.ㅠ




5. 보험 청구서가 문제없이 처리가 되면 새로운 휴대폰을 보내준다고 합니다. 단, 휴대폰 기계의 10%는 먼저 지불을 해야 합니다. 




6. 등기로 새로운 휴대폰 기계가 배달되어 옵니다.



서류 보낸 후 꼭 핫라인으로 전화해서 접수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기다린 만큼 딜레이됩니다. 저는 처음에 접수 할 때 보험번호를 잘못 보내서, 한참 해매었답니다. ㅠ.ㅠ 꼭 정확한 보험 번호, IMEI 번호 확인하셔서 해야 해요. 




o2 홈페이지

https://www.o2online.de/

https://www.o2online.de/vorteile/apps-zusatzdienste/handy-versicherung/



o2 휴대폰 보험 FAQ

https://static2.o9.de/blob/12921338/v=8/Binary/handy-versicherung-weitere-faqs.pdf



Telefonica 서비스 페이지

https://www.telefonicainsurance.de/de/schadensmeldung.html



Telefonica 가입 정보 확인 페이지

https://tim.telefonicainsurance.com/osc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