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반응형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기본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이용 전 필수 확인사항


증명서 발급전 확인사항


▶ 공인 인증서 준비

등록사항별 증명서 및 제적 등·초본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행정전자서명(GPKI) 또는 공인인증서(NPKI)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의 발급/재발급은 등록대행기관(은행, 우체국 등)에서 신분증, 도장, 통장을 지참하시어 방문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 인터넷 및 전자 거래 이용자들은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해당 은행 및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내 PC에 연결된 프린터 확인

등록사항별 증명서 및 제적 등·초본 발급 서비스는 일정한 요건을 만족하는(인증된) 프린터로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메인화면에서 “발급 가능한 내 프린터 확인”을 클릭하셔서 PC에 연결된 프린터가 발급가능 프린터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발급가능 여부 사전 확인 시 '발급가능'으로 표시된 프린터라 하더라도 사용자 PC의 운영체제에 따라 증명서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가족사용자지원센터(1899-2732)로 문의하여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 발급 서비스

등록사항별 증명서 5가지 종류

- 가족관계증명서 : 부모, 배우자, 생존한 현재의 혼인 중의 자녀에 관한 사항이 현출되는 증명서

- 기본증명서 : 본인의 출생, 사망, 국적상실에 관한 사항이 현출되는 증명서

- 혼인관계증명서 : 배우자, 현재 혼인에 관한 사항이 현출되는 증명서

- 입양관계증명서 : 친생부모·양부모 또는 양자, 현재의 입양에 관한 사항이 현출되는 증명서

-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 친생부모·양부모 또는 친양자, 현재의 친양자 입양에 관한 사항이 현출되는 증명서

※ 가족관계등록부의 증명 목적에 따라 일반증명서, 특정증명서, 상세증명서를 선택하여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 본인 또는 본인의 가족관계증명서에 기록되어 있는 가족의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의 발급은 친양자가 성년이 되어 신청하는 경우에 한합니다.

※ 인터넷으로는 형제자매의 등록사항별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 현재 유효한 친권·후견에 관한 사항은 기본증명서(친권·후견)를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제적 등·초본 - 본인이 기록되어 있는 제적부

※ 이미지제적부는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 서비스 제공 시간 확인

365일 24시간

※ 서비스에 제공되는 설비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기타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시적으로 정지할 수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을 위한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나타는데, 여기서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클릭하여 프로그램 설치 후 새로고침하면 홈페이지 첫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만약 자동으로 이동이 되지 않는 경우, 주소입력란에 다시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 후 접속해보세요.


 

 



기본증명서 및 가족증명서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왼쪽의 [열람/발급]을 클릭하여 하위메뉴에서 "가족관계등록부"를 클릭하거나, 또는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클릭합니다.



▼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로번호를 입력 후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화면 아래의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본인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하나의 정보만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저의 경우, 모 성명에 룰루 어머니의 이름을 기입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대상정보 화면이 나타납니다. 필요한 정보를 모두 입력 후 [발급신청] 파랑색 버튼을 클릭하면 열람 또는 발급(프린트) 화면으로 이동 됩니다. 



▼ [발급신청] 버튼 클릭 시, 아래의 창이 팝업됩니다. [OK]를 클릭하여 화면을 닫습니다. 



▼ 보고서 로딩을 알려주는 창이 나타납니다. 



▼ 증명서 로딩이 완료되면 인쇄화면이 나타납니다. 프린터기를 확인한 후 문제가 없으면 [출력]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한 증명서가 모두 출력됩니다. 참고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증명서는 PDF로 출력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