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nd Naver Analysis -->

나와 나의 파트너는 2021년부터 1~3개월씩 도시를 옮겨다니며 디지털 노마드 (Digital Nomad)를 시작 할 예정이다. 아이디어의 발상은 "우리가 늙으면 어디서 사는게 좋을까?"라는 질문을 통해 그럼 다른 도시들에서 살아보자는 것이었다. 단순히 여행을 가서 겪는 것과 그 곳에서 산다는 것은 다른 느낌인 것 같다. 


노마드/디지털 노마드 (Digital Nomad, 전자 유목민)

나는 노마드 라이프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내가 살고 싶은 곳에 사는 삶"이라고 생각한다. '노마드'는 원격 근무가 아니고 현지에서 일을 구해서 할 수 있는 것이라면, '디지털 노마드'는 원격으로 일을 유지하면서 다른 나라에서 사는 것이다. 필자는 2010년부터 노마드(호주 > 독일 > 스위스 > 한국 > 독일 > 프랑스)를 했으며, 이제 "디지털 노마드"를 해보려고 한다. 단, 노마드 라이프를 할 때는 일자리를 현지에서 구했기 때문에 원하는 기간 만큼 살 수 있었지만 디지털 노마드는 비자가 없기 때문에 최대 3개월까지만 살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우리의 계획은 프랑스에서 한국 가는 방향 또는 한국에서 프랑스로 오는 방향으로 경로로 도시들를 정할 계획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소 둘의 월 수입이 기본 xx유로 이상이어야 하고, 어떤 도시들에서 지낼 것인지 사전 조사해야 하는 것들이 많다. 그리고 디지털 노마드의 또다른 목표를 저축이다. 현재 수입은 유지하면서 생활비가 1/3 정도 되는 곳에 살며 더 많은 부분을 저축하여 집을 사는 목표를 당길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는 프로그래머도, 그래픽 디자이너도, 작가도 아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와 사업개발했던 사람으로, "디지털 노마드"를 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찾는데 3년 이상 걸린 것 같다. 최근 월 수익이 약 100만원 정도이고, 1년 후에는 월 300만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당장 직장을 구하면 월 5~7배 이상의 수입이 생기겠지만 미래를 위해 현재를 투자하고 있다. 금전적으로 많은 부분 파트너에게 의지하고 있는 상황이라 마음이 편하진 않지만, 내 수익이 어느 정도 안정되어지면 그때는 파트너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내가 지원해주는 조건으로 협의를 한 상태이다. 


각설하고, 디지털 노마드를 준비하고 있는 다른 프렌치 커플들과 정보 공유하던 중, 우리처럼 디지털 노마드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웹사이트를 알게 되어 공유해본다. 



노마드리스트

https://nomadlist.com/



노마드리스트는 월 거주비용, 인터넷속도, 재미, 치안(보안)을 포함한 총 24개 지수에 점수를 주어 '노마드 스코어(Nomard Score)'를 만들어 전 세계 도시별로 순위를 메긴 것이다. 재미있는 것이 서울이 2,113개 도시 중 4위이며, 치안은 제일 높다고 한다. 



전 세계 노다드스코어 상위 15위 도시

1위 인도네시아 발리 (1,007 달러)

2위 태국 방콕 (1,433 달러)

3위 체코 프라하 (2,010 달러)

4위 대한민국 서울 (2,444 달러)

5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레아 (1,187 달러)

6위 콜롬비아 메델린 (1,184 달러)

7위 태국 치앙마이 (1,066 달러)

8위 헝가리 부다페스트 (1,559 달러)

9위 베트남 호치민 시티 (1,011 달러)

10위 포르투갈 리스본 (2,059 달러)

11위 독일 베를린 (2,802 달러)

12위 불가리아 소피아 (1,315 달러)

13위 폴란드 바르샤바 (1,635 달러)

14위 스페인 마드리드 (2,700 달러)

15위 멕시코 멕시코시티 (1,518 달러)



노마드리스트 첫 화면

첫 화면에는 노마드 스코어 기준 1위 도시부터 정렬되어 있다. 4위에 Seoul(서울)이 지정되어 있다. 



도시 이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노마드 스코어와 주요 4개 지표에 대한 점수를 볼 수 있다.



도시를 클릭하면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월 거주 비용, 인터넷 속도, 날씨, 대기의 질, 재미, 치안, 삶의 질, 도보 가능, 평화, 트래픽 안정성, 병원, 행복지수, 나잇라이프, 도시 무료 와이파이, 일할 장소들, 에어콘 또는 히팅 시스템, 외국인 친절도, 영어대화, 말의 자유, 인종차별, 여성 친절도, 동성연애 친절도, 스타트업 스토어



서울의 상세 정보이다.



지도로 보는 노마드스코어 유럽

https://nomadlist.com/map


아시아 도시별 노마드스코어 점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