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프랑스 해외생활

재외국민 등록이란 / 온라인 재외국민 등록 변경

반응형




주한 프랑스 대사관에서 장기 체류 비자 옆 면에 프랑스 입국 후 재외국민 등록을 하라는 안내 메시지를 확인하고 프랑스 입국 후 해야 할 일에 저장을 해 두었답니다. 정신없이 바쁜데 이렇게 작은 메모가 많은 도움이 되고 있네요. 이제는 온라인으로 재외국민 등록을 할 수 있어서 너무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2011년 독일에서 재외국민 등록할 때만 해도 직접 대사관/영사관 방문하거나 우편/팩스로 가능했는데 말이죠. 


[참고] 아래 내용은 https://www.mofa.go.kr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재외국민 등록이란? 

외국에 거주, 혹은 체류하는 우리 국민을 관할 재외공관에 등록하도록 하여 재외국민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재외국민의 국내외 활동 편익증진, 행정사무의 적정한 처리, 기타 재외국민보호정책 수립에 이바지하기 위한 제도로서 그 등록은 법적 의무 사항입니다. (재외국민등록법 제1조)


[필자] 재외국민 선거를 위해 꼭 해야겠죠! 그리고 저는 모바일 장기 일시 정지 등을 위해 재외국민 등록증을 사용하고 있답니다.



재외국민 등록 대상은?

외국의 일정한 지역에 계속하여 90일 이상 거주 또는 체류할 의사를 가지고 해당 지역에 체류하는 대한민국 국민(외국 시민권자 제외) (재외국민등록법 2조)



재외국민 등록 방법은?

  • 온라인 등록
    1) 신규 재외국민등록 또는 재외국민 변경·이동 등록
    ※ 등록 시 ① 여권신원정보란(필수), ② 입출국 스탬프 표시란(필수), ③ 비자정보란(선택) 이미지 파일 3개가 필요하며 이미지 파일 크기는 각각 2MB이하, 확장자는 JPG/JPEG, BMP, GIF만 가능
    ※ ③ 비자정보란(선택)은 재외국민등록법 제3조(등록공관 및 등록사항)에 따라 '체류목적 및 자격 또는 거주국 내의 거소 확인'등을 위함이며, 미등록시 추가 요청 또는 심사기한이 늦어질 수 있음
    2) 신청 체류지 관할 재외공관 심사 후 결과 메일 발송됨


  • 재외공관(대사관/영사관) 방문 등록
    여권사본(신원정보란, 입출국스탬프 표시란, 비자정보란 포함) 1부 지참 관할 재외공관을 방문하여 등록 신청서 작성 후 재외국민등록 담당자에게 제출

[참고] 재외국민 등록을 위해 보통 대사관/영사관에는 약속없이 찾아가도 진행이 가능했었습니다. 



재외국민 등록 변경과 이동이란?

- 변경 : 재외국민등록자 중 성명, 생년월일 및 주민등록번호, 성별, 직업 및 소속기관, 병역관계, 체류목적 및 자격, 거주국 내 주소나 거소, 전화번호 그 밖의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 하단의 재외국민등록(변경·이동)을 통해 변경 신고를 해야 함. (재외국민등록법 8조)

- 이동 : 재외국민등록자가 그 주소나 거소를 변경하여 등록공관을 달리하게 되면 변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하단의 재외국민등록(변경·이동)을 통해 이동 신고를 해야 함. (재외국민등록법 9조)



온라인으로 재외국민 등록/변경/이동하기

https://www.mofa.go.kr/www/pgm/m_3448/uss/overseas/overseas.do

온라인 재외국민 등록은 입국 스탬프가 찍힌 면을 자료로 제출해야 하므로, 프랑스 입국 후 진행 가능합니다.





재외국민 등록지 국가를 변경하는 경우도, 재외국민 변경/이동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외국의 일정한 지역에 계속하여 90일 이상 거주 또는 체류할 의사를 가지고 해당 지역에 체류하는 대한민국 국민 (외국 시민권자 제외)은 온라인 또는 재외공관(대한민국 대사관 또는 영사관)을 통해 재외국민 등록을 해야 합니다. (법적 의무 사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