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독일 해외생활

독일에서 저렴한 할인 기차표 사는 방법 / 독일 ICE

반응형


필자는 독일에서 외국인 노동자(외노자)로 약 5년간 살았으며, 출장 또는 주말에 친구들과 기차여행을 가거나, 먼 도시에 사는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기차를 많이 이용하였다. 1년 유급 휴일이 25일이상이며, 근무 시간 외 업무 관련 연락 금지, 협의되지 않은 추가근무 불가 등의 근로조건으로 인해 업무 시간외 그리고 주말, 공휴일은 온전히 나의 시간이었던 것이다. 


적어도 3-6개월 전에 예매하고, 25반/50반 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가장 저렴한 기차표를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조건이 아니여도 일반 기차표보다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Saving fares 티켓은 꼭 지정된 기차만 탑승할 수 있다. 기차표에 표시된 시간의 기차 이외 다른 기차는 절대 이용할 수 없다.



<< 독일 철도청 홈페이지 >>

https://www.bahn.com/en/view/index.shtml



<< 저렴한 기차표 예매하는 방법 >>

독일 철도청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 Offers > Saving fares 또는 Saver fare를 찾는다. 



< 여행 정보 입력 후 검색하기 >

출발지와 목적지 입력 > 각 도시에서의 각각 출발일시 선택 > Prefer fast connections: 빠른 노선 선호 여부 > 여행자 수, 어른/어린이 선택 (6세 - 14세) 선택 > 소지한 할인 카드 선택 (없는 경우, no BahnCard 선택) > 1등석 또는 2등석 선택 > Search 클릭

* 필자의 검색 조건은 3월 23일(금) 함부르크 출발과 3월 25일(일) 뮌헨 출발이다.


< 여행 시간 선택 >

왼쪽 Filter offers에서 기차 출발 시간 간격, 여행 기간, 검색할 기차표 가격 범주, 환승 여부 등의 정보를 조정하여 본인이 찾는 기차표 검색이 더욱 수월해진다. Outward journey와 Return journey의 가장 위의 기차가 해당 기간에 가장 저렴한 기차표이다. 해당 기간에 가장 저렴한 왕복 기차표는 85.80 유로 입니다.




< 무환승을 선택한 경우 >

왼쪽에서 Filter offers의 Changes에서 "Direct connections only"를 선택하면 직행만 표시된다. 기차를 선택한 후 페이지 하단의 [→ To Book] 클릭한다.




< 선택한 기차 정보 확인 후 결제 시작 >

저는 직항을 선택해서 85.80유로보다 조금 더 비싼 티켓인 점 참고해주세요 ^^

아래 화면에서 121.80 EUR는 Sparpreis Return journey는 '할인가격 (왕복)'이며, 305.50 EUR (Flexpreis (Return journey))는 '일반 가격(왕복)'이다.

즉, Sparpries는 지정 기차만 탑승할 수 있고, Flexpreis는 출발일자 + 다음날까지 목적지로 출발하는 아무 기차나 사용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121.80 EUR 밑의 [Proceed] 클릭




< 결제하기 >

독일 철도청 Bahn.com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경우는 아래 그림에서 'Book without registering'의 [Proceed] 클릭





< 여행자 정보 및 좌석 예약 >

기차표를 어떤 형태로 수령할지와 좌석 예약 여부를 선택하는 화면이다. 적절한 정보 선택 및 입력 후 페이지 하단의 [Proceed] 클릭


온라인 티켓은 이메일로 기차표를 수령할 수 있다. 

좌석 예약을 하는 경우, 기차당 4.50 유로를 지불해야 한다. 좌석은 예약하지 않아도 빈자리를 찾아 앉아가면 된다. 빈자리란, 좌석 번호 옆에 출발지와 도착지 도시의 이름이 없는 경우, 아무도 예약하지 않은 자리이다. 




< 추가 사항 >

목적지 기차역에서 내린 후,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최종 목적 장소까지 가야하는 경우, 저렴한 가격에 이를 기차표에 포함시킬 수 있다. 

위와 같이 지역 내 대중 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 City mobil-Ticket (local public transport ticket을 선택한다. 


그 아래는 여행자 보험가입 여부를 선택하는 곳이다. 


페이지 하단의  [Proceed] 클릭



< 개인정보 및 결제수단 선택 >

기차표 결제할 사람의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수단을 선택한다. 모두 입력 후, 페이지 하단의 [Continue] 클릭하여 결제를 완료하다. 

결제가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메일이 올 것이며, 그 메일 내 첨부된 PDF 파일을 꼭 프린트하여 소지하고 기차를 탑승해야 한다.


모바일 앱으로 구매한 경우는 모바일에서 꼭 티켓을 미리 확인하고, 배터리가 충분히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참고로, 모든 ICE의 경우, 좌석 사이 아래에 플러그가 있다. 








< 3개월, 5개월 후 기차표 가격 비교 >


3개월 후 주말 (직행 왕복, 91.80 유로)


5개월 후 주말 (직행 왕복, 59.80 유로)

독일에서 기차 여행 시, 저렴하게 기차표 사서 즐거운 여행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