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프랑스여행

파리 빅투아르 광장의 루이 16세 동상을 만나다

반응형

새해가 되어 사진폴더를 정리하다가 작년 여름, 무작정 길을 걷다가 만난 루이 16세 동상 사진들이 있어서 그때 기억을 살려 정리를 해본다. 프랑스에 장기체류 비자로 입국 후, 체류증 신청하고, 병원도 다니며 정신없고 혼란스러웠던 때였다. 날씨가 너무 좋았던 그 날, 무작정 밖으로 나갔다. 


갈 곳을 정하지 않고 길을 걷는 경우, 비효율적으로 시간을 낭비하거나 또는 소득이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파리는 갈 곳을 정하지 않고 그냥 걸어도 좋은 도시 중의 하나인 것 같다. 특히 루브르와 오페라하우스 근처라면 말이다. 


매트로를 타고 Palais Royal Musee du Louve 역에서 내려 무작정 북쪽으로 걸었다. 


▲ 로얄 팰리스 안의 정원은 멋지게 꾸며져 있었고 수 많은 나무들이 있었다. 현지인들이 나무 그늘 아래 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파리 로얄팰리스 (Le Palais Royal)

- 위치: 8 Rue de Montpensier, 75001 Paris, 프랑스

- 오픈 시간: 매일 07:00 ~ 23:00


▲ 로얄팰리스 북쪽 문으로 밖으로 나가서 오른쪽으로 걸으니 오래된 건물들에 멋진 레스토랑과 카페들이 있었고, 그 중 가장 눈에 띈 것은 Galerie Vivienne라고 이름이 적혀 있는 건물이다. 이 골목으로 들어가면 쇼핑몰(Passage Colbert)이 있다. 


Colbert Gallery (Galerie Colbert)

프랑스 파리 2지구에 있는 유명한 골목 중의 하나이며, 역사적인 건물이다. 1826년 Galerie Vivienne로 지어졌다. 1980년 리노베이션 후, 프랑스 국립 박물관이 이를 사들였다. 장엄한 원형 건물로 천장은 유리 돔으로 되어 있다. 원래 건물의 이름은 Hotel Bautru였다고 한다. 

위치: 1 Passage Colbert, 75002 Paris-2E-Arrondissement Passage Colbert, 75002 Paris, 프랑스


▲ 간결하면서도 화려한 장식의 건물 중앙에는 돔으로 된 천장 아래 여인의 조각상이 있었다. 


Petits Champs 길을 따라 동쪽으로 끝까지 가니 그 곳에 빅토리아 광장 (빅투아르 광장)과 말위에 앉아 있는 루이 16세의 동상을 만날 수 있었다. 다른 길로 가기 위해 길의 끝으로 갔을 뿐인데, 그곳에 작지만 멋진 광장과 동상이 있을 줄은 몰랐다. 


▲빅토리아 광장은 파리 1지구와 2지구 경계에 있으며, 총 6개이 합쳐지는 곳에 있다. 


▲빅토리아 광장 중앙에 세워져 있는 늠름한 루이 16세의 동상이다. 앞발을 든 말의 역동적인 자세와 달리, 루이 16세는 매우 정적인 자세라서 현실성이 살짝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루이 16세(프랑스어: Louis XVI, 1754년 8월 23일 ~ 1793년 1월 21일)는 1774년부터 1792년까지 프랑스 왕국을 통치한 부르봉 왕가 출신의 왕이다. 본명은 루이 오귀스트다. 그는 프랑스 혁명 때 퇴위당하고 단두대에서 처형되었다. 이 일로 말미암아 ‘마지막 루이(Louis le Dernier)’라는 별명이 있다. 그는 루이 15세의 손자다. 


오스트리아 황녀 마리 앙투아네트와 결혼하였다. 선량했던 그는 프랑스 사회를 개혁할 생각을 하고 있었으나, 성격이 우유부단하고 나약하여 의지와 추진력이 부족하였고 국왕으로서의 적성이 결여되어, 이후 닥쳐온 비운의 최대 원인이 되었다. 당시 귀족층의 사치스러운 생활 또한 심각하였다. 튀르고를 등용하여 구제도의 모순 해결, 재정위기를 타개하도록 하였으나, 궁정 및 특권 신분의 저항으로 실패하였다. (출처: 위키피디아)


▲루이 16세 동상은 네덜란드 동부에 위치한 도시로, 네덜란드 전쟁 결과 네덜란드와 프랑스 사이의 강화 조약이 체결된 '나이메헨 조약 (Treaties of Nijmegen)'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동상이라고 한다. 광장을 둘러싼 건물들 1층에는 카페, 다양한 상점들이 위치해 있고, 윗쪽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곳을 이용되고 있다. 


현재 광장 근처는 고급 주택가, 명품 상점가로 변했고, 패션 디자이너 겐조와 Cacharel 쁘띠크가 있으며, Maje, Zadig et Voltaire 등이 있다. 



빅토리아 광장 주소: Place des Victoires, 75001 Paris, 프랑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