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독일여행

독일 베를린 여행 #5 |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 Kaiser-Wilhelm-Gedächtnis-Kirche

반응형



독일 베를린 여행 #5 |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

유럽 여행을 다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유명한 도시에는 교회/성당 등이 엄청 많습니다. 유명한 왠만한 대성당들을 보아왔던 룰루는 베를린에서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Kaiser-Wilhelm-Gedächtnis-Kirche)를 보고는 충격에 빠졌으며, 그리고 독일 살람들이 상처 투성이인 이 교회를 그대로 두는 것은,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된다는 것을 미래에 알리고, 과거에 대해 반성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 의도를 알았을 때는 더이상 흉칙한 교회의 모습이 아니라 아름답게 보이더라구요.


룰루는 마치 베를린의 버스 100번 홍보 대사 같아요 ^^ 하지만 버스 100번을 타면 왠만한 유명한 곳은 다 갈 수 있답니다. 베를린 시내 버스 100번을 타고 reitscheidplatz (Berlin) 정류장에서 내리면 바로 교회를 볼 수 있답니다.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 알아보기

신교도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는 베릴린 브라이트샤이트 광장 중앙의 쿠담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교회 구관은 1890년대에 지었는데, 1943년의 폭격으로 크게 파괴되었다. 하나의 현관과 부속예배실에 딸린 분리된 종탑으로 구성된 현재의 교회 건물은 1959년부터 1963년 사이에 지었다. 파손된 첨탑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구관의 1층에 기념관을 만들었다. (출처: 위키피디아)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 공식 홈페이지

https://gedaechtniskirche-berlin.de/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 오픈 시간

매일 09:00 - 19:00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 위치 (구글지도)

Breitscheidplatz, 10789 Berlin, 독일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 둘러보기


처음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를 접했을 때, 첨탑이 파손된 채 흉칙한 모습으로 베를린 서쪽 시내에 우뚝하니 세워져 있었습니다. 이 교회는 가까이 가서 볼 수록, 교회 안에 들어가서 그 진가를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독일 친구(50살 아저씨)가 가장 먼저 저를 데리고 갔던 곳이기도 하구요.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 가까이 가면 외벽은 전쟁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었습니다. 크고 작은 총탄의 흔적들을 수십곳이 넘는 곳에서 볼 수 있었어요.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는 정말 특이한 인테리어로 되어 있답니다. 밖의 날씨와 해에 따라 교회 내부는 항상 다른 분위기가 연출 되더라구요. 저희가 방문을 했을 때 마침 성가대가 노래 연습을 하고 있었고 웅장한 오르간 소리를 마음껏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념관에는 다양한 그림들과 교회 관련 아이템들을 전시해 두어 사람들이 무료로 볼 수 있도록 해 두었더라구요.



그냥 보기만 해도 매우 오래된 성경책이었어요.



매우 이색적인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 구경을 마치고, 버스 100번을 타고 저희는 또 다른 곳으로 이동했답니다.




룰루의 제휴 프로그램 (아래 링크를 통해 예약 시 할인 받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