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세계 대기 오염, 실시간 대기질 지수 지도 / 미세먼지 농도 확인

반응형

어제와 오늘 모든 뉴스에서는 한국의 초미세먼지에 대해 심각하게 다루고 있었습니다. 뉴스에서 말하는 수치들로는 한국의 대기오염 정도를 가늠이 잘 되지 않아 직접 전세계 대기오염 정도를 알 수 있는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이 자료를 찾아 직접 보기 전까지 체감하기 정말 어려웠는데,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전세계 대기 질 지수 (Air Quality Index)는 전세계 주요 도시의 대기오염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정 시간은 실시간에서 1~2시간 정도 전의 수치가 표시됩니다. 


전세계 대기 질 지수

* 출처: https://aqicn.org/map/world


대기 질 지수 구간 및 구간의미 알아보기

대기 질 지수 구간은 총 6개 구간으로 구분되며, 지수 구간에 따른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즉, 초록색이 많으면 공기가 좋은 것이고, 빨강색으로 가까워 질 수록 공기가 나쁜 것입니다. 






아시아의 대기 오염: 실시간 대기 질 지수 지도

인도네시아는 수도를 제외하고 공기가 좋으며, 말레이시아도 도시 한 곳을 제외하고는 모두 공기가 좋습니다. 아시아 내 에서 중국과 인도, 한국의 공기가 나쁘며, 일부 도시는 매우 나쁨과 위험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럽의 대기 오염: 실시간 대기 질 지수 지도

서유럽에서는 스페인의 도시 1개와 이탈리아에서 1개 도시가 빨강색이며 대부분 공기가 좋거나 보통입니다. 동유럽의 국가 대부분은 보통, 민감군영향 군으로 나눠지는데 그 중, 체코, 폴란드, 터키는 나쁨이 포함되어 있고, 그 중 터키에 2개 도시가 모두 800을 넘으며 위험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북아메리카(NA)의 대기 오염: 실시간 대기 질 지수 지도

북아메리카의 경우 동쪽에 보통 또는 민감군영향이 일부 있으며, 북동쪽은 모두 공기가 좋은 상태로 표시됩니다. 


남아메리카의 대기 오염: 실시간 대기 질 지수 지도

남아메리카의 경우, 북쪽에 대기 질 지수가 위험인 도시가 분포되어 있고, 브라질 상파올로가 위험 군에 포함됩니다. 그 외 남쪽은 좋음 또는 보통이 대부분입니다. 


호주의 대기 오염: 실시간 대기 질 지수 지도

호주와 네덜란드는 대부분인 공기 좋음이며 일부가 보통으로, 매우 쾌적한 상태네요. 


중동의 대기 오염: 실시간 대기 질 지수 지도

중동의 경우, 이스라엘에 한 도시가 478로 위험 수준이며, 두바이는 160 근처로 나쁨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 외 북쪽은 고기가 좋거나 보통으로 표시됩니다. 


인도의 대기 오염: 실시간 대기 질 지수 지도

인도에는 2개 도시가 위험, 2개의 도시가 매우 나쁨, 그리고 6개 도시가 나쁨으로 표시되고 그 외 도시도 보통 또는 민감군영향 지역으로 표시되며, 초록색으로 표시되는 곳이 없습니다. 


중국의 대기 오염: 실시간 대기 질 지수 지도

중국의 북쪽은 수 많은 도시가 위험, 매우 나쁨, 나쁨으로 표시되고 있어, 그 수준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내륙 지역도 공기가 좋음 보다는 보통 또는 민감군영향으로 표시되고, 남쪽은 대부분이 민감군영향이고 나쁨 도시가 섞여 분포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대기 오염: 실시간 대기 질 지수 지도

조그마한 대한민국 땅덩어리에 공기가 좋은 곳이 정말 손가락으로 셀 수 있을 만큼이네요. 대한민국 내에서 가장 위험한 곳은 전북의 익산과 전주가 180과 190사이로 매우나쁨(2001)으로 가지 않았으면 합니다. 또한 확실히 서쪽이 동쪽보다 공기가 매우 안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전국 대기 질 지수 보기

http://aqicn.org/map/india/kr/#@g/35.8401/127.2711/7z


아래 그림은 서울과 경기 지역을 확대해서 본 결과입니다. 

서쪽과 남쪽에 보통, 민감군영향, 나쁨이 모여있고, 오히려 서울 중심은 공기 좋음과 보통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공기 좋은 곳에서 천천히 살아가고 싶은 룰루에게 나이가 들어 어디에서 사는 것이 좋을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