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해외 취업

프랑스 취업하기 #4 | 프랑스 내 관심회사에 이력서 보내기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프랑스 해외 취업을 위해 다양한 구직 채널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저는 이전 포스팅 후, 저의 CV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CV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관심회사의 HR 매니저 또는 관련 실무 팀장을 검색해서 직접 이력서를 이메일로 보낼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관심회사에 이력서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예전부터 사용하는 방법으로 성공률이 높은 편입니다. 굳이 희망하는 포지션이 오픈되어 있지 않더라도 관심있는 회사에 미리 이력서를 보내놓으라고 이전에 말씀드렸는데요. 



1. 일하고 싶은 나라 또는 도시에 관심 회사들에 대해 조사하기

저는 온라인게임 업계에 일을 하기 때문에 구글로 검샘하고, 지역별 게임업계를 보여주는 Gamedevmap 사이트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각 직종마다 다르니 많은 검색을 해서 가장 정확한 자료를 찾으셔야 해요. 


* 구글링을 통해 찾아낸 관심회사 목록

Online video game publishers in Paris라고 검색하여 2016년 매출별 상위 20개 게임퍼블리셔와 위키페디아 사이트 그리고 제가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GameDevMap까지 검색결과에 나왔네요.



* GameDevMap에서 찾아낸 관심 회사 목록



2. 회사 리스트업 및 상세 조사 (비전, 프로덕트, 사업현황 등)

본인이 알고 있는 관심회사를 먼저 리스트에 추가하고, 1번에서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각 회사 정보를 기입합니다. 아래는 제가 이번 잡 헌팅을 위해서 준비한 엑셀시트입니다. 이렇게까지 정리하는 저보고 직업병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나 독일에서 같이 일한 유럽피언 친구 2명은 아래와 같이해서 취업에 성공했답니다. ^^; 지금은 따뜻한 도시 바르셀로나에서 아주 잘 지내고 있다는데 완전 부럽! 

 

참고: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22I79CXnVnB1XK5_W1YDojvbdH14WGmZBZ5yM99RaEg/edit?usp=sharing


- 각 회사에서 개발중인 프로덕트나 서비스 중인 프로덕트와 현재 채용하는 정보를 보면 회사의 규모가 커질것인지 유지중인지 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뉴스 같은 것도 많이 찾아보세요.

- 간혹 채용 담당자가 이메일 회신을 하지 않는 경우, 리마인드를 꼭 해야 합니다. (제 친구 중 한 명은 리마인드 안시켰으면 바르셀로나 회사에 취업 못했을꺼예요. 연락없다고 그냥 기다리기만 하길래, 언제 보냈냐 물어보니 한 달 정도 전이래요. 그래서 살짝 리마인드 이메일 보냈더니, '이메일을 받았는데 실수로 진행이 안되었다. 지금 실무팀장에게 전달하고 다시 연락 주겠다.' 하면서 면접이 진행되었거든요.

- 굳이 각 회사별 진행 상황이나 특이사항들을 머리에 외우고 있을 필요가 없으므로 언제 어디서든 열람하고 메모할 수 있도록 구글시트와 같은 것을 이용하고 메모를 꼭 남깁니다. (저는 이런 것 외우는데 시간 낭비하지 않거든요.)




3. 각 회사별 관심 포지션과 채용 담당자 정보 수집하기

각 회사 웹사이트에 가면 Career 또는 Job 이라고 채용 페이지가 항상 있으며, 채용 페이지에는 온라인으로 지원하기 또는 채용 담당자의 연락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회사에서 헤드헌팅 에이전시를 통해 구인 후 채용이 되는 경우, 일정 비용을 헤드헌터에게 지불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직접 회사와 컨택하여 진행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아무래도 저를 고용하기 위해 회사에서 이미 추가 비용이 지불되어서 저의 연봉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닐까 염려가 되기도해서요 ^^ 이왕 해외 취업할 것 연봉은 제대로 받아야겠죠. 


예를 들어, 아래는 채용 페이지와 채용 담당자 연락처 그리고 온라인 지원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 회사 홈페이지 > Career > Latest Job Oppotunities를 선택하면 전체 오픈 포지션 정보가 표시됩니다. 


* 국가/도시를 선택하면 해당 지사에서의 오픈 포지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포지션을 선택하면 상세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Job description과 회사 복지에 대한 정보 등이 표시되며, 보통 가장 마지막에 채용 담당자의 이름과 이메일주소가 표시됩니다. 아래의 경우는, 이메일 연락처만 표시가 되어있네요.


* 온라인 지원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와 연락처 정보를 입력하고, CV, CL 등을 직접 업로드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링크드인 또는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이용하여 각 회사의 HR담당자와 미리 연결을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회사들 조사하고, 채용 담당자들에게 연락해서 이력서 보내려면 꽤 오래 걸릴 것 같아요 ^^; 그래도 지치지 말고 잘 해보아요. 해외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 

반응형